娇色导航

????

??? ??

Anirban Ghoshal
Senior Writer

?????, SQL ?? ?? ‘??’ ?? ??··· ?????? ?? ??

??
2025.08.133?
????CRM ????? ? ??

??(Waii)? ?? ??? ??? ??? ?? ??? ?? ?? ??? SQL ??? ???? ? ??. ? ??? ????? ??? ????(Data Cloud)? ??? ????.

Salesforce logo on building
Credit: Tada Images / Shutterstock

세일즈포스(Salesforce)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기반을 둔 스타트업 와이를 인수하는 최종 계약을 체결했다. 인수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다. 세일즈포스는 영업, 서비스, 마케팅, 커머스 등 여러 분야에서 자율형 AI 에이전트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구 모음인 ‘에이전트포스(Agentforce)’의 SQL 분석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 인수를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와이는 자연어로 된 질문이나 입력을 복잡한 SQL 쿼리로 변환하는 기술을 핵심으로 삼고 있다. 세일즈포스는 이를 데이터 클라우드에 통합할 계획이다.

데이터 클라우드는 에이전트포스를 비롯한 세일즈포스 제품군의 기반 기술로, 기업이 다양한 출처의 데이터를 통합하고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도록 지원한다. 세일즈포스에 따르면 통합 완료 후 의 핵심 기술이 데이터 클라우드 내 모든 데이터를 대상으로 동적 메타데이터 지식 그래프를 생성하게 되며, 이 그래프가 에이전트와 에이전트 워크플로를 위한 통합 시맨틱 레이어 역할을 하게 된다.

무어인사이츠&스트래티지(Moor Insights & Strategy)의 수석 애널리스트 는 “에이전트포스에서 통합이 이뤄지면 AI 에이전트가 데이터 클라우드의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해 복잡한 비즈니스 질문에 답변하고, 세일즈포스 워크플로우 내부에서 후속 작업을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게 된다”라고 분석했다.

에베레스트 그룹(Everest Group) 프랙티스 디렉터 은 “이번 통합은 특히 대기업에서 데이터 파편화 문제를 해소하고, 비전문 사용자가 SQL 쿼리 작성을 위해 기술팀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을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업의 고충 해결

세일즈포스는 와이의 메타데이터 지식 그래프가 테이블, 컬럼, 비즈니스 지표, 거버넌스 규칙 간의 복잡한 관계를 매핑하며 동적으로 작동한다고 설명했다. 이 지식 그래프는 새로운 테이블, 필드, 지표, 거버넌스 규칙이 추가되거나 수정될 때 자동으로 업데이트된다.

크레이머는 “그래프가 실시간으로 조정되기 때문에 SQL 쿼리에 대한 응답 정확도를 유지할 수 있다. 이는 기업의 주요 고민을 해결하는 기능”이라고 말했다.

세일즈포스에 따르면, 와이의 기술 스택에는 SQL 방언(dialect) 인식 컴파일러와 내장 쿼리 최적화 도구도 포함돼 있다. 크레이머는 쿼리 최적화 도구가 일반적으로 성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데이터베이스 플랫폼마다 SQL 문법이 다르기 때문에 SQL 방언 인식 컴파일러가 기업에 특히 중요할 수 있다고 말했다.

크레이머는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 빅쿼리(BigQuery), 포스트그레SQL(PostgreSQL) 등은 각기 고유한 규칙과 함수를 가지고 있다. 방언 인식 컴파일러는 생성된 SQL이 대상 데이터베이스에 맞게 정확하고 최적화되도록 보장해 성능을 높이고 오류를 줄인다”라고 말했다.

웹사이트에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와이는 현재 포스트그레스(Postgres), 트리노(Trino), MySQL, 데이터브릭스(Databricks),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 SQL 서버, 빅쿼리(BigQuery), 아테나(Athena), 프레스토(Presto), 레드시프트(Redshift), 오라클(Oracle), 몽고DB(MongoDB), SQLite, OSQuery를 지원한다. 또한 일부 벡터 데이터베이스도 지원한다고 명시했지만, 구체적인 이름은 공개하지 않았다.

현재 세일즈포스 외에도 여러 CRM 서비스 기업이 자연어 기반 SQL 분석 기능 강화에 나서고 있다. 대표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MS) 다이나믹스 365(Dynamics 365)의 패브릭 코파일럿(Fabric Copilot), 오라클 CX의 셀렉트AI(Select AI), SAP 커스터머 익스피리언스(SAP Customer Experience)의 줄(Joule), 허브스팟(HubSpot)의 챗스팟(ChatSpot), 조호CRM(Zoho CRM)의 지아AI(Zia AI) 등이 있다.

아울러 세일즈포스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용 시각화 분석 플랫폼인 태블로(Tableau)에도 와이의 기술 스택을 통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실시간 지식 그래프와 데이터 시각화 기능을 결합한 시맨틱 엔진의 기반으로 활용하겠다는 구상이다.

크레이머는 이번 인수가 경쟁사가 와이의 기술을 확보하려는 것을 미리 차단하려는 전략적 조치일 가능성도 있다고 언급했다. 인수는 올해 말 마무리될 예정이며, 세일즈포스는 인수 후 와이가 기존 고객을 유지할지 여부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dl-ciokorea@foundryco.com

Anirban Ghoshal
Senior Writer

Anirban is an award-winning journalist with a passion for enterprise software, cloud computing, databases, data analytics, AI infrastructure, and generative AI. He writes for CIO, InfoWorld, Computerworld, and Network World. He won the 2024 Silver Azbee Award for Best News Article in the Technology category. He has a post-graduate diploma in journalism from the Indian Institute of Journalism and New Media.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