娇色导航

????

??? ??

Thornton May
Columnist

?? | ???? ??? ??, ???? IT ??

????
2025.07.023?
???? IT ??IT ???IT ??

?? ??? IT? ???? ??? ???? ?? ??? ???? ??? ??? ?? ?? ???, ????? ????.

happy and confident senior executive
Credit: Shutterstock

책 평론가들은 훌륭한 전기는 인물의 삶이 주변과 어떻게 달랐는지를 깊이 있게 조명하는 데 집중한다고 본다. CIO의 이야기와 조직 전략에서 자주 빠지는 핵심 요소도 마찬가지다. 우리 IT가 같은 업계의 다른 조직과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이러한 차별화가 어떤 구체적인 이점을 가져오는지를 명확히 설명하는 부분이 빠져 있다.

오랜 동료이자 ‘코어(Core)와 컨텍스트(Context)’ 프레임워크로 잘 알려진 저자이자 컨설턴트, 트렌드 해설가인 제프리 무어는 IT 전략의 생산성과 가치를 높이는 통찰을 제시해왔다.

그가 소개한 개념에 따르면, ‘코어’ 활동은 조직을 경쟁자와 차별화하는 핵심 역량이며, ‘컨텍스트’ 활동은 반드시 필요하지만 고객이 부가적인 대가를 지불할 의향이 없는 영역이다. 예를 들어 디즈니의 외상매입계정 처리는 컨텍스트 활동에 해당한다. CIO의 과제는 컨텍스트 활동에 대한 지출을 최소화하고, 코어 역량에 더 많은 투자를 집중하는 것이다.

단, 모든 IT 영역에서 경쟁사와 달라야 할 필요는 없다. 진짜 중요한 영역에서만 차별화에 집중하면 된다.

IT에 대한 인식, 조직의 운명을 가른다

IT 차별화에서 중요한 요소는 최종 사용자, 공급업체, 경영진, 이사회, IT 인력, 고객을 포함하는 조직 생태계 전반이 IT를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달려 있다. 다시 말해, IT에 대한 인식 구조를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핵심 전략이 된다.

직원들이 IT를 신뢰하고 성과를 지원한다고 느끼는가? IT 조직은 불만을 고객의 피드백으로 받아들이는가? ‘한 번의 불만엔 바로 대응하고, 두 번의 불만엔 책임을 느끼며, 세 번의 불만엔 교체되어야 한다’는 태도가 조직 전반에 퍼져 있는가?

역사적으로, 리더가 공동체의 요구를 외면했을 때 비극이 벌어졌다. 프랑스 왕 루이 16세는 민중의 고통을 이해하지 못해 단두대의 이슬로 사라졌다. CIO는 이해관계자의 업무와 시장 경험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면밀히 분석하고, 일상적 경험이 IT와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미래를 내다보는 CIO의 역할

CIO는 현재에 대해선 ‘오차율 0.00001%’ 수준의 완벽함을 요구받고, 동시에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도 가져야 한다. 이상적인 시나리오는 오늘의 IT가 경쟁사보다 뛰어나고, 미래에 대한 비전도 더욱 매력적이고 실현 가능해야 한다.

여러분의 조직이 향하고 있는 IT의 미래는 동종 업계와 다른가? 불확실성의 안개 속에서 앞을 내다보는 능력이 다른 CIO보다 뛰어난가?

현대 CIO들은 수많은 기술 투자 옵션 앞에서 전략 없는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다. ‘날아오르는 건 모두 쏘고, 떨어지는 건 모두 챙긴다’는 식의 무계획적 접근은 IT 전략을 흐트러뜨린다.

핵심 이해관계자들은 기술의 미래에 대해 어떤 시각을 갖고 있는가? 2015년 세계은행은 800명의 경영진을 대상으로 10년 후(즉 현재)의 기술 변곡점에 대한 . 당시 45%는 인공지능이 이사회에 참여할 것이라 믿었다. 데이터이쿠의 조사에 따르면, 94%의 CEO는 AI가 인간 이사회 구성원과 동등하거나 더 나은 비즈니스 조언을 제공할 수 있다고 답했다.

경제학자 옌스 베케르트는 ‘상상된 미래 (Imagined Futures)’라는 책에서, 공통된 미래 비전이 경제 주체들을 마비시키는 의심과 불확실성에서 해방시킨다고 설명했다. 반대로, 캐스 선스타인이 ‘최악의 시나리오(Worst-Case Scenarios)’라는 책에서 기술 불확실성에 직면한 조직이 패닉이나 완전한 무관심이라는 극단적 반응에 빠지는 위험을 경고했다.

전 세계 기업들은 인공지능을 둘러싼 양극단, 즉 ‘최첨단’이라는 부담과 ‘뒤처졌다는 우려’ 사이에서 균형점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ICANN, 에드워즈라이프사이언시스(Edwards Lifesciences), 월마트닷컴(Walmart.com), 로크웰인터내셔널(Rockwell International)에서 CIO를 역임한 애쉬윈 랑간(Ashwin Rangan)은 ‘생성형 AI 시대의 거버넌스: 이사를 위한 핸드북’ 책에서 기업이 인공지능 전략에서 차별화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그의 제안은 이렇다. 첫째, 안전하고 책임 있는 AI 도입을 위해 교육과 가드레일, 사이버보안 체계를 마련할 것. 둘째, 각 AI 투자가 구체적인 조직 목표와 명확히 연결되도록 할 것. 셋째, 부서별로 흩어진 고립된 실험 방식이 아니라, 조직 전체가 통합된 형태로 추진하는 파일럿 프로젝트 포트폴리오에 투자할 것. IT 역량을 강화하려는 기업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던지는 제안이다.
dl-ciokorea@foundryco.com

Thornton May
Columnist

Thornton May is a futurist. He has designed and delivered executive education programs at UCLA, UC-Berkeley, Babson, Hong Ko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THE Ohio State University [where he co-founded and directs the program], and the University of Kentucky. His book, examines the intersection of the analytic and executive tribes.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