娇色导航

????

??? ??

Tristan Fincken
Junior Editor

???? ???? ???···?? ??? “???·??????·??? ?? ???”

?? ??
2025.07.013?
??????????? ??

???? ???? ??? ?? ??? ??? ?? ?????? ???, AI ??, ??? ????? ??? ???? ??.

larry ellison
Credit: Oracle

거침없는 언행으로 유명한 오라클 CTO 래리 엘리슨이 다시 한번 클라우드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10여 년 전만 해도 클라우드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했던 오라클 설립자는 최근 4분기 실적 발표에서 오라클이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구축 및 운영 등 세 가지 핵심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엘리슨은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데이터 대부분이 이미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돼 있기 때문에, 오라클이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분야 1위를 달성할 수 있는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들 데이터가 현재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CI)는 물론, 애저, AWS,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등 다양한 클라우드로 점점 더 이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엘리슨은 오라클의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가 주목받는 또 다른 이유로 ‘목적지의 유연성’을 꼽았다. 그는 오라클의 멀티클라우드 전략이 고객에게 원하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와 연관된 AI 기능까지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엘리슨에 따르면 이러한 유연한 모델은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그 결과 분기 대비 매출이 115% 증가했다.

엘리슨은 또한 오라클의 최신 데이터베이스 버전인 ‘오라클 23ai’를 AI 워크로드에 특화된 제품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오라클 23ai는 고객의 모든 데이터를 주요 AI 모델에 즉시 제공하면서도 개인정보를 완벽하게 보호할 수 있는 유일한 데이터베이스”라고 설명했다.

오라클 CEO 사프라 캐츠도 AI가 오라클의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점유율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는 엘리슨의 주장에 수치를 통해 힘을 실었다. 캐츠에 따르면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매출은 31% 증가했고, 자율 데이터베이스 매출은 47% 성장했다.

캐츠는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를 OCI, SaaS와 함께 오라클의 미래를 이끌 세 가지 핵심 수익원 중 하나로 보고 있으며, 이러한 성장은 온프레미스 데이터베이스가 점점 더 클라우드로 이전되고 있는 흐름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이전은 OCI를 통한 직접 이전이나 ‘Database@Cloud Services’를 통한 간접 이전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AI 에이전트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사업 확대 노린다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부문 1위를 차지하려는 오라클의 도전은 다소 험난할 전망이다. 오라클의 SaaS 사업이 전년 대비 성장하긴 했지만, 2025 회계연도 총매출은 134억 달러로 10% 증가에 그쳤다. 반면, 세일즈포스는 지난 분기에만 10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엘리슨은 세일즈포스 CEO 마크 베니오프와 마찬가지로 AI 에이전트가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미래라고 보고 있다. 그는 오라클이 세계에서 가장 크고 수익성 높은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기업이 되기 위해 AI 전략 실행이 핵심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오라클은 다양한 산업 및 비즈니스 영역을 위한 AI 기반 애플리케이션 제품군을 개발하고 있다. 엘리슨은 오픈AI, X.ai, 메타의 라마(Llama) 등과의 협업을 통해 시장에서 가장 폭넓고 심층적인 AI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오라클의 데이터센터 구축 전략

데이터센터 부문에서 오라클은 최소한의 물리적 공간으로 고성능을 실현하는 인프라에 집중하고 있다. 엘리슨은 직접적으로 오라클을 클라우드 인프라 1위 기업으로 언급하진 않았지만, “경쟁사 전체를 합친 것보다 더 많은 데이터센터를 구축할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 전략은 OCI의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 모든 OCI 데이터센터는 자동화를 적극 도입해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엘리슨은 “현재 오라클 클라우드 용량에 대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한 상황”이라고 설명하며, 최근 한 고객이 전 세계 모든 클라우드 용량을 요청한 사례도 소개했다.

오라클은 데이터센터 확장과 네트워크 최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수요를 따라잡는 것이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엘리슨은 “건설 속도 측면에서조차 오라클이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고 말했다.
dl-ciokorea@foundryco.com

Tristan Fincken
Junior Editor

Tristan Fincken ist Junior Editor für die B2B-Marken von Foundry. Thematisch befasst er sich mit einer Bandbreite von Themen, die von Cybersecurity bis aktuellen Tech-Highlights reicht.

? ??? ?? ???